Tuesday, April 4, 2023

[(in progress) my takeaways from PM related books] "Inspired" by Marty Cagan

(writing in progress)

 My takeaway:Below are almost verbatim-like lessons I learned from the book

  • p5 오늘날 기술 제품을 만드는 팀에서 제품 관리자는 매우 특별하고 도전적인 책임을 지고 일을 함. 이것은 너무도 어려운 역할이고, 다른 사람이 어떤 이야기를 해준다고 해도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음. 나는 주어진 업무를 충실하게 수행하면서 주 60시간(12hr/day)보다 적게 일하는 제품 관리자를 많이 보지는 못했음.
  • p30-31 제품 발견의 목적은 좋은 아이디어와 그렇지 않은 아이디어를 빠르게 판별하는 것임. 제품 발견의 산출물은 검증된 제품 백로그(validated product backlog)임.
    • 구체적으로 이는 다음 4 가지 중요한 질문에 답을 하는 과정임
      • 1. 사용자들이 이 제품을 구매할 것인가?(또는 사용할 것인가?)
        • 가치 위험(value risk)
      • 2. 사용자가 이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는가?
        • 사용성 위험(usability risk)
      • 3. 우리 엔지니어가 보유한 시간/역량/기술로 이것을 만들어 낼 수 있는가?
        • 실현 가능성 위험(feasibility risk)
      • 4. 우리 이해 관계자(영업/마케팅/재무/법무 등)가 이 솔루션을 지지하는가?
        • 사업 유효성 위험(business viability risk)
    • 프로토타입
      • 제품 발견은 일련의 빠른 실험들의 진행을 포함함
      • 그 실험들을 빠르고 적은 비용으로 진행키 위해 실제 제품보다는 prototype을 활용함
      • 최소한 제품을 구현하는 데 드는 시간과 노력보다는 작은 규모로 진행되어야 함
      • 기대수준은 최고의 팀들은 한 주에도 여러 가지 제품 아이디어를 실험함. 10-20개 이상 진행.
  • p32 프로토타입은 제품 출시를 위한 것이 아니고, 회사가 제품을 판매하고 비즈니스를 만들어 내기 위한 것도 아님. 그것은 빠르고 저렴한 비용으로 학습하기 위해 대단히 유용한 수단임.
  • p33 제품/시장 궁합: 특정 시장의 고객들이 원하는 것을 충족하는 가장 작은 단위의 실제 제품임. Mark Andreesen이 만들고 유행시킨 개념.
    • PMF(product-market-fit): 제품 실행 단계의 결과물로서 실제 제품
    • 제품 발견: 필요한 제품이 무엇인지 결정하는 것
    • 제품 실행: 구현-테스트-출시할 제품을 만드는 데 필요한 일을 하는 것
  • p33 제품 비전: 이것은 보통 2-10년 정도에 해당하는 제품의 장기적인 목표를 말함. 
    • 제품 발견의 신속한 실험을 위해 프로토타입 활용
    • 제품 실행 단계: PMF를 성취하기 기대하며 제품 만들고 출시함.  이 과정을 통해 회사의 제품 비전 달성해 나감.
  • p34 최소 기능 제품(MVP): 2001년 Frank Robinson에 의해 처음 만들어짐. 2022년 Eric Ries의 The Lean Startup 책에서 인기 얻음.
    • 나는 대부분의 경우 훨씬 더 짧은 시간과 노력으로 동일한 학습을 달성할 수 있다고 설득.
    • 그들은 며칠 또는 심지어 몇 시간 만에 학습할 수도 있는 일을 가지고 그야말로 몇 달 동안이나 MVP를 만드는 데 시간 허비.
    • 이슈가 발생하는 근본 원인은, MVP는 실제 제품이 아니어야 함에도 MVP에서 'P'가 제품을 상징해서라고 생각함.
      • 제품: 엔지니어가 자신감을 가지고 출시할 수 있고, 고객이 원하는 일을 처리할 수 있도록 당신이 판매하고 지원할 수 있는 것
      • MVP는 프로토타입이지 제품이 아님!
      • 비록 최소한의 기능을 하는 것일지라도 학습하기 ㅜ이해 실제 제품 수준의 것을 만드는 것은 상당한 시간과 비용의 낭비를 초래함. 당연히 이는 린의 원칙과도 대조됨!
  • p43 c.f., Two-Pizza-Rule explanation by ChatGPT
    • "The number of people who can eat two pizzas depends on several factors, such as the size of the pizzas, the appetite of the individuals, and whether the pizzas are the only food being served.
    • Assuming that each pizza has a diameter of 12 inches and is cut into 8 slices, each person would eat 2 slices per pizza. Therefore, two pizzas would provide 16 slices in total, which would be enough to feed 8 people, assuming each person eats 2 slices.
    • However, if the individuals have larger appetites or if other food is being served, then the number of people who can eat two pizzas may be less than 8. Conversely, if the individuals have smaller appetites or if more food is being served, then the number of people who can eat two pizzas may be more than 8."
  • p52 정말 솔직한 이야기로, 회사에서 가장 뛰어난 사람이 제품 관리자가 되어야 함!
    • 제품 관리자가 기술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이 없고, 사업에 대한 지식도 없고, 핵심 임원들로부터 신뢰받지 못하며, 제품에 대한 열정이 없고, 제품팀으로부터 존중받지 못한다면 분명히 실패하고 맘!
  • p53 제품 관리자의 책임
    • 기회를 평가, 무엇을 만들고, 고객에게 전달할 지 결정하는 사람
    • 일반적으로 무엇을 구현할 지 제품 백로그로 표현함
    • 정말로 힘든 일은 제품 백로그에 있는 일이 만들만한 가치가 있는 것인지 확신을 가지는 것! 오늘날 최고의 팀은 디자이너와 엔지니어가 작업할 만한 가치가 있는 일인지 직접 확인하고 싶어함!
  • p54-57 뛰어난 제품 관리자는 4가지 중요한 책임을 다함
    • 고객에 대한 깊은 이해: 
      • 다른 말로 고객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고 인정받는 전문가가 되어야 함! 
      • 곧, 그들의 이슈, 불편함, 욕구 그리고 무슨 생각하는지. 
      • 그리고 기업 대상 제품이라면 그들이 어떻게 일하고 어떻게 구매를 결정하는지 간파해야 함
      • 이러한 고객 이해는 매일 이루어지는 수많은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가 됨. 
      • 고객 이해는 정성적 학습( 우리의 사용자나 고객이 특정 행동을 하는 지에 대한 이해)과 정량적 학습(실제로 무엇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
      •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제품 관리자는 실제 제품에 대해 모두가 인정하는 전문가가 되어야 함!
    • 데이터에 대한 깊은 이해
      • 정량과 정성적 분석 역량을 모두 갖춰야 함!
      • 고객이 당신의 제품으로 무엇을 하는지에 대한 이해는, 고객을 파악하는 데 큰 비중 차지
      • 대부분 제품 관리자는 하루의 시작을 분석 도구와 함께함
        • 30분 정도 시간 동안, 지난 24시간 동안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파악
        • 주로 매출 분석 데이터나 고객 사용 데이터 살펴봄
        • A/B 테스트 결과도 점검
      • 데이터 분석과 고객 이해를 다른이에게 맡기면 안됨! 
    • 비즈니스에 대한 깊은 이해
      • 성공적인 제품은 고객에게 사랑받는 것 뿐 아니라 사업적인 성과도 함께 창출
      • 많은 제품 관리자가 자주 어려움을 토로하는 책임. 어떻게 비즈니스가 창출되고, 제품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잘 아는 것!
      • 다양한 이해 관계자가 누구인지 파악할 것! 
        • 특히 그들의 업무 상황에 대한 제약사항을 잘 이해해야 함
        • 주요 이해 관계자: 일반적인 관리자, 영업, 마케팅, 재무, 법무, 사업 개발, 고객 서비스 담당자, CEO
      • 각 이해 관계자들을 효과적으로 설득할 수 있어야 함. 
        • 그들의 제약사항 확실히 이해
        • 그 제약 조건들을 잘 반영한 솔루션을 제공키 위해 노력할 것!
    • 시장과 산업에 대한 깊은 이해
      • 당신이 경쟁하고 있는 시장과 산업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임
        • 경쟁사, 주요 기술 변화, 고객 행동과 기대사항, 관련 산업 분석가의 자료 모니터링, 시장과 고객을 위한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 이해 필요
      • 수많은 경쟁자
        • 기업들은 관여도 높은 제품의 높은 가치에 대해 잘 파악하고 있어서 경쟁사의 고객을 획득하는 것이 더 어려워짐
        • 경쟁사와 단지 같은 기능을 가지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은 큰 이유이기도함
        • 따라서, 경쟁사의 고객에게 충분한 동기부여를 주려면 확연하게 더 나은 제품을 제공해야 함
      • 심도깊은 경쟁 구도 이해 필요의 또 다른 이유: 당신의 제품이 보다 일반적인 제품 생태계의 범주에 들어가게 될 수 있기 때문
      • 어제가 아닌 내일의 목표 시장 겨냥해 제품 만들 것
        • 예. 머신러닝/다른 형태 AI 기술 트렌드가 최소 10년 갈 것. 당신은 항상 기술 제품에 관심을 두어야 함. 고객에게 극적으로 개선된 제품과 경험을 전달하기 위해 엔지니어, 디자이너와 함께 이런 기술 트렌드를 어떻게 활용할 지 탐색해 볼 것! 
  • p59 필요한 역량
    • 똑똑함
      • 지적 호기심
      • 빠른 학습 능력
      • 새로운 기술을 고객 문제 해결, 신규 고객 확보, 비즈니스 모델의 발굴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함
    • 창의적: 평범한 제품 기능의 범위를 뛰어넘는 비즈니스 문제 해결의 방법을 생각해 낼 수 있는 능력!
    • 집요함: 완강한 저항에도 불구하고, 적당함과 타협하지 않도록 추진해 나가는 것. 이를 위해 설득력 있는 근거, 끊임없는 대화, 기능 조직 간의 가교 역할 수행해야 함!    
  • P90 재무부서에 친구 만들 
  • P93 제품을 항상  가지 버전으로 동시에 진행할 : 1.0버전에서 실행(이기는 제품을 생각해 내는 능력), 2.0버전에서발굴(대단한 아이디어가 실제 고객에게 이어지게 하는 능력)

Saturday, July 7, 2018

[talk] 쫄지마창업#2 “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의 수립과 전략, 그리고 실행” by 이택경님


Subject
Place
Maru 180 B1
Time
2018.03.19.(월) 19:30-21:30
Speaker
이택경
Host
아산나눔재단
Focus
Business model
1. Lesson
(1) 스타트업 성공요인: 5 essential elements(idea, team, business model, funding, timing) that lead to success by Bill Gross 
  • 1) Team: 아이템 다른 사람도 가질 확률이 높지만, 안되면 피봇하면 되기에.
  • 2) BM: 아이디어/아이템(곧, 발명가) < 팀/실행(곧, 기업가)
    • 고려할 것: 내 BM은 날 계란, 프라이, 독특한 음식 인가?
  • 3) Action: 액션이 중요
(2) 비즈니스 모델 탄생: 새로운 가치 창출
  • 1) BM은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
    • (a) 문제: 실제 존재하는 needs가 아닌 문제를 찾는 경우가 많음
    • (b) 해결: 따라서 define problem을 잘해야함
  • 2) BM 찾는 질문: “나는 다른 사람이 나를 위해 무엇을 만들어줬으면 좋겠나?”, ”내가 아닌 다른 사람들에게 무엇이 필요한것인가?”
  • 3) BM 본질적 가치
    • (a) “고객이 가치를 두는 것은 무엇인가?” : 사고 싶은 물건(O) > 팔고 싶은 물건(X)
    • (b) 고객 분석
      • 잘 관찰: 예상치 못한 고객과 시장 가능성
      • User vs buyer: 애완동물(buyer: 주인), 아이에게 좋은 것(buyer: 부모님) = 둘다 만족
      • Multi-sided 고객들 모두 감안: buyer, seller 모두 만족
(3) BM 수립과정
  • 1) 과정#1: 본질부터 시작해서 top-down으로 정리. 키워드, 한두문장, 엘리베이터 스피치(2-3분), six slides, 사업계획서 작성(10페이지 내외).
    • (a) 조심할 부분: 껍데기(외부 투자자를 위한) 제거할 것
  • 2) 과정#2: 선행 조사(예. 경쟁사), 마케팅 마이오피아 벗어날 것(예. 웹/앱, 해외)
    • (a) 가설 작성 후 검증 iteration 돌려볼 것
    • (b) 다양한 usecase/scenario 생각할 것(예. 여행 떠나기 전, 사진 보고, 어떤 검색, 예매, 현지 구매, 현지 방문, 후기 등을 보고 내 서비스가 어느 단계에 해당하는 서비스인지 파악; 곧, 현지의 경우, wi-fi 안될 수 있으니 offline 가능한 app으로 출시)
    • (c) 가설에서 객관적/논리적 검증 필요: 설문조사를 너무 믿지 말것(B2B가 아닐 경우)
(4) BM 필수요소(기초 검증 과정)
  • 1) 디테일한 고객니즈/문제점: 고객이 문제라고 하는 데, 문제라고 인지하고 있는가?
  • 2) 적합한 해결책
  • 3) 핵심경쟁력: 진입장벽과 연관. 지적 재산권 등
  • 4) 시장성: 시장이 큰가?(투자 검토 시, 90% 팀이 시장성 검토에서 탈락)
    • (a) 예. Series A 고려: 대한민국 매출 적어도 1,000억 이상
  • 5) 지속성: 지속적으로 매출이 생겨야 함
  • 6) 기타:
    • (a) 니즈는 분명히 있지만, 해결책이 없음(예. 법적인 부분, 기술적 불가능)
    • (b) 니즈는 있는데, 강하지 않음(예. 설문 조사 때 산다고 하는 데, 실제론 사지 않음) 곧, wow(instead of not bad) 서비스로 필요
    • (c) Needs > wants(예. 게임; 시장을 키울 수 있지만, 초기 창업자가 하기 어려울 수 있음)
    • (d) 지나치게 니치한 시장: 예. 대한민국 1년 10억 매출
    • (e) 지속성이 있는가?: 예. 10년정도(참고: 10년 뒤에도 안 바뀔 것인 뭔가? By Jeff Bezos)
(5) BM 실행전략(추가 검증)
  • 1) 사업모델 모색: 스타트업은 모델(새로운 상품/고객/사업모델) vs 일반기업은 기획(이해된 상품/고객/사업모델에 추가하는 것: 예. 콜라에 다른 음료 추가)
    • (a) 참고: 0~10만 다운로드까지 쉽지 않음.
  • 2) 전략: 단계별로 가설 검증<- 실패하더라도 빨리 수습 가능
    • (a) 1.0 또는 .5 버전 사업계획서로 바로 시작할 것.
    • (b) 선행조사(경쟁사 조사 계속 확인)-> prototype-> alpha-> beta-> 1.0-> 1.2, 1.5, 등
      • a) 앱: 1년 안에 10만 다운로드되면? 우리 앱 서비스를 통해, 어떤 가치를 고객이 느끼고 있는가 파악한다면 잘하는 것(이유: B2C의 경우 고객 의도가 다양하기에)
    • (c) Tom Peters “준비, 발사, 조준"(ready-fire-aim)
      • a) 곧, 목표(고객 만족)에 수렴해 가는 방법을 사용할 것
    • (d) 적당히 한 우물만 팔 것: 적어도 10m 정도는 팔 것, 1000m까지 파지 말 것
    • (e) 플랜 B 필요(이유: 1/100 성공)
  • 3) 내것으로 만들 것: 직접 경험하고 깨닫는 순간을 만들 것
(6) 성공 사례: (조심할 것)기존 성공 방법에 매이지 말 것!
  • 1) 고려할 것: 경쟁력 있는 차별점(예. 선점, 기술), 유행(예. 2003년 불닭집) < 트렌드(예. 사이월드), 특허 < 좋은 제품/서비스+지적재산권, 해외에서 가져오거나 카테고리 확장(예. 굳Doc-> 굳Lawyer), 업력 요구정도가 B2B>B2C, 온라인은 오프라인의 투영된 것이지 오프라인에 경험해보지 못한 것은 어려울 수 있음(예. 워드-> 구글닥스), two-sided market(예. 보통 seller가 더 중요할 수 있음)
  • 2) 경쟁력 예: 네트워킹 효과(예. 오버추어는 미디어 ⇔ 광고주), 브랜드 이미지 선점(예. 원조 이미지), 인프라 또는 대자본(예. 전국망 KT)
  • 3) 카카오톡: 네트워크 효과(지인이 쓰면 나도 써야함)
  • 4) 번개장터: 컴퓨터 비전 기술 메인이지만 10만 다운로드로 성공했기에 비즈니스 피봇팅
  • 5) 애드투페이퍼: 시장역학관계 먼저 파악필요(대학교 총무과 또는 학생?=> 출력 복사업체 사장님)
  • 6) 스타일쉐어: 퍼스트 무버 선점 효과(2010년)
  • 7) 스캐터랩: 해외시장 진출(예. 일본), 리텐션(진저/연애의 과학 출시)=> 인공지능 10억쌍 정도 있어야 데이터가 나오는 데 이 서비스로 가능했음
  • 8) 앤벗: ?
  • 9) 드라마앤컴퍼니: 하이테크만 진리가 아니다(image processing < 수기)=> 지금은 2/3이면 이미 기록이 되어 있음
(7) 실패 사례: 다음검색(vs 네이버), 플래닛(vs 싸이월드)

(8) B2B vs B2C
  • 1) B2C와 B2B 비즈니스 속성
    • (a) B2C 경우: 서비스 먼저 그 뒤 구체적 수익모델 “마케팅"이 중요(예. Look & feel이 좋아서 처음 사용해보게)
    • (b) B2B 경우: 시장역학관계 파악 중요 “영업"이 중요(예. 10시간 PT, 접대 등 필요)
    • (c) 초기엔 제휴보단 본인이 직접 
  • 2) B2C 서비스 수익모델 예: 광고(고부가가치 vs 저부가가치(예. Admob; 쇼핑의 경우 배너 광고 곧, 키워드 광고, 리스팅 광고가 아닌)), 부분적 유료화(freemium, inapp purchase), analytics(빅데이터: 예. 산업계 동향), 커머스(거래 수수료)
  • 3) B2B 고객의 고객: 고객의 고객(B2C)에 대한 고려
2. My Takeaway
(1) 드라마앤컴퍼니: 하이테크만 진리가 아니다(image processing < 수기)=> 지금은 2/3이면 이미 기록이 되어 있음
(2) 고객이 가장 공정하고 정확한 심사위원 곧 첫째도 고객, 둘째도 고객
(3) Action이다. Action!
(4) 과정#1 준비할 것: 본질부터 시작해서 top-down으로 정리. 키워드, 한두문장, 엘리베이터 스피치(2-3분), six slides, 사업계획서 작성(10페이지 내외).
(5) 매쉬업엔젤스 투자: 1-1억5천 투자, 10% 지분 희망

[app review] Delight Room's Alarmy service

Positive 
  1. [business idea] Solving common challenges of many people 
  2. [operation] Prompt CS: testimony 
  3. [UI] putting four services in one place based on users’ journey 
    • Sleep Music, Alarm, Weather, News 
  4. [UI] Displaying two examples on screen already: http://take.ms/0fx4j
  5. [UI] 몇 시간 이후 울린다는 것: 자는 시간 자동 계산 
  6. [interaction] Clock 컨트롤 화면 아래 끝까지 계속 pull 할 수 있음 
  7. [interaction] focused news reading experience by automating background page color and font size and more 
Negative
  1. [Maslow’s hierarchy of needs] 100% 울리지 않음 => 알람으로 가치 없음 
  2. [general] file size too big (78 MB or )! http://take.ms/1tFB5
  3. [web] No download button header: https://monosnap.com/file/qGb7vqPwrs75S6jpU27w25dhRdjWZG
  4. [web] Add links to testimonials: http://take.ms/dTR5P
    • To increase credential authority 
  5. [Web] Icon not following common practice: https://monosnap.com/file/7FUSZExXNMFqOsp7kS1AzxYUCZ3ZIR
  6. [both] Too techie description: http://take.ms/4l7j5
  7. [UI] URL => make it as clickable hyperlink: http://take.ms/8t25x
    • To provide an easy access to QR code 
  8. [iOS and Android] Different pricing: http://take.ms/SSQK3
  9. [URL] NGO? Why delightroom.org? http://take.ms/ZtW1V
  10. [UI] No default setup button for font size and color? http://take.ms/EwV9H
  11. [content] Dup news content: http://take.ms/IVIRE
  12. [UI] Icons close to each other: http://take.ms/Z9cHT
  13. [UI] Flashing 3D Touch menu on iPhone: http://take.ms/9HXOu
  14. [SNS] Icon on LinkedIn is official company logo? http://take.ms/ZtW1V

Competitors
  1. 알람런 => (taking advantage of accountability) if not waking up, the fact will be shared on SNS 
  2. 글리머 => Philips’s waking up light idea 

Feature idea
  1. [core] One-click accountability feature: e.g., share wake-up info 
  2. [core] Light sensor <- turn on light to quit alarm (c.f., how
  3. [business] Pro ($2.19) vs remove ad ($1.09): are they the same thing? 
    • Reason: Can be confusing to users; if different, state the difference in Appstore Description 
  4. [UX] Reverse clock 일 때: 00 45 30 15 순으로 
  5. [plus alpha] Things ppl do as soon as they wake up: listening to news, weather, 
    • Make info (eg weather) intuitive with visual cues e.g., raining 
    • Users may want to see weather info for more hours since they may get out of their sleeping place after an hour or more 
  6. [resource management] Measure traffic for all supported platform (e.g., iPhone, iPad, Android phone, Android tablet, etc.) and remove support 
    • C.f., banks removing support for devices (i.e., tablet) for banking app 
  7. [business] Collaborate/partner with best wake-up solutions or sleeping health solution

Monday, March 12, 2018

[talk] Trend in Seattle 2018 - 증강현실을 중심으로 (i.e., “Focused on Augmented Reality) by 여일님 (Il "Will"​ Yeo)


Subject
Trend in Seattle 2018 - 증강현실을 중심으로 (i.e., “Focused on Augmented Reality)
Place
Startup Alliance 7F
Time
March 12, 2018 (Mon) 12:00~13:20
Speaker
Host
Startup Alliance
Focus
augmented reality (or mixed reality)
  1. Lesson
    1. Lecturer
      1. personal: Created API at Microsoft for sharing since 2010
      2. In Silicon Valley, K Group; in Seattle, 창발
    2. AR
      1. AR in stories
        1. Technology in Dragon Ball’s scouter: object recognition (e.g., human recognition from where to where), tracking (the object), texts overlay
        2. Iron man’s mask: displays missile origin and health system status on screen
      2. AR research status among big companies
        1. Google: Tango
          1. Application example: Kyle Nel’s presentation on Lowe
          2. Visual positioning system: “Google says VPS makes use of machine learning, computer vision and mapping coordinates…” (source: Mashable)
        2. Facebook: AR Studio
          1. Application example: AR Studio
          2. Technology: Camera effect platform: selfie video app
          3. C.f., Oculus
        3. Apple: ARKit
          1. Application example: IKEA Place
            1. ARKit: light estimation reflecting real light to objects to make the virtual object real
          2. Technology
            1. (horizontal) Surface recognition
            2. Tracking: smooth
            3. Light estimation: how much light needs to be reflected
        4. Google: ARCore
          1. Technology
            1. Surface recognition
            2. Response to real-life event
        5. Microsoft: Hololens
          1. Application example
            1. Education: Case Western University
              1. 3,000 USD per Hololens device usage compared to xx,xxx USD for dead body isn’t too expensive for med school students
            2. Industry: Thyssenkrupp’s stairwell
          2. Technology
            1. Tracking surrounding environment unlike Google Glass (projecting image just like any computer monitor)
            2. Hardware: Optical camera 4, many sensors, RGB, HPU (holographic processing unit)
          3. C.f.,
            1. Privacy issue: due to 3D point alignment, when uploading an object,
            2. Safety issue: obstructing wall example
        6. Other: smart glasses from Intel and Magic Leap

  1. My Takeaway
    1. AR application point: use of visual recognition or visual positioning system
    2. Voice related technology will be needed to augment input on AR devices like Microsoft Hololens
    3. For object recognition, machine learning technology is needed 

Friday, February 2, 2018

[my takeaway] "Steve Jobs - The Lost Interview"

"I always ask why you do things... nobody knows why they... "


Q. How to run business?
A.
1. be a curious person
“In business, … if you are willing to ask a lot of questions and think about things and work really hard, you can learn businesses pretty fast not the hardest thing in the world.”

2. learn how to program
“I think everybody in this country should learn how to program a computer. Should learn a computer language because it teaches you how to think.”

3. help people have vested interest in your product
“... a lot of other people had a very strong vested interest in helping IBM make it better so if it’s just been up to IBM they would have been crashed and burned but IBM did have I think a genius in their approach which was to have a lot of other people have a vested interest in their success and that’s what saved them in the end.”

4. manage content people well
“People get confused that the process is the content that’s the ultimate downfall of IBM. IBM had the best processed people in the world. They just forgot about the content. And that’s what happened a little bit at Apple, too. We had a lot of people who were great at management process. They just didn’t have a clue as to the content. And in my career, I found that the best people you know are the ones that really understand the content and they are pain in the butt to manage but you put up with it because they are so great at the content and that’s what makes great products. It’s not process it’s content.”

5. don’t care about being wrong just get it right
“I don’t care about being right. I just care about success. So you will find a lot of people that will tell you that I had a very strong opinion and they presented evidence to the contrary and five minutes later and I completely changed my mind because I’m like that I don’t mind being wrong. I’ll admit that I’m wrong a lot. It doesn’t matter to me that much. What matters to me is that we do the right thing.”

[my takeaway: p13n] Build user profiles


<source: http://www.cmo.com/features/articles/2014/5/19/personalization_demy.html#gs.eprnltc>
Title: "Personalization, Demystified: How To Be 'Spot On,' Not 'Creepy'"

My takeaway: 
  • "Now Build That Profile- you should be collecting and culling data on how, when, and in what circumstances she reacts."
  • "Meaningful relevance emerges when content meets context."
Further reading: 

[my note] Amazon Fire Phone

Amazon
  1. focus on one customer 
  2. give attention to details 
  3. do ways to earn to trust
    • do hard things well
    • repeat
  4. Firefly recognizes 9 different categories
    • email address
    • phone number
    • URL
    • barcode
    • TV episode
    • movie
    • book
    • song
    • QR 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