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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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end Analysis via Social Big Data
Mi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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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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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강남구 도곡동 517-10 카이스트 1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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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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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9월
6일 (목) 5PM~7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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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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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길영 다음소프트 부사장 kysong@daumsof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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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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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ST 소프트웨어 정책연구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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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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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활용 Case 위주 강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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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인지도의 중요성
1.
인지도 -> 선호도 : 순서는 인지도 이후 선호도이기 때문에, 내 브랜드가 소비자의 consideration
set 중에 포함되어야함
2.
참고 : 소비자의 선호도를 알면, 이후 ( )는 예측 가능
II.
Opinion Finding의 중요성
1.
사람 마음 이해의 중요성 : “What people write
and read online is more important than ever. [Because] it both reflects
and shapes people’s opinion.”
2.
Trend : 수많은 주관이 모이면, 즉 객관화된
주관은 트렌드를 형성
3.
참고 통계치 : 하루 30만 건 블로그, 1천만건 하루 한국어 트윗
III.
“Unstructured” Big Data
1.
문제 : 90%의 data가 unstructured à unstructured
데이터 분석 필요
2.
참고
1)
용어 변화 but 동일한 내용 : 91년도 ubiquitous 또는 UCT à Things Internet à Big Data (다양한 job creation 발생)
2)
과거엔 신규사원에게 배짱, 경험, 열정 강조했으나, 오늘은 data
해석하여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됨
IV.
Social Media Analysis 사용
용도
1.
Brand Monitoring 사용 : Brand Risk Management 차원에서 고객 반응 모니터링 (예. 갤럭시 폭발 in 아일랜드->
SNS로 퍼지기 전에 막을 수 있음)
2.
마케팅 USP 활용 : 소비자가 원하는 특장점 파악 가능해 집중할 제품 Spec/서비스
알 수 있음
1)
예 : iPad 2는 소비자가 언급한 iPad 1 문제 해결해 매출 상승
V.
어록
1.
Marketing 이란 Desire와 Perception
차이를 줄여주는 행위
2.
Marketing 이란 Feature를 Benefit으로
바꾸는 것 (예. 배터리 지속시간 mA à 8시간 지속)
3.
Marketing은 아무 행위에 핑계를 주는 것
4.
Sexiness는 Proportion 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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