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September 14, 2012

[video] 이준환- Designing Situationally Appropriate Interfaces

SAI- situationally appropriate interface 란 가능할까?
- communicational cost 최대, attentional cost 최소

참고: Telematics 란, "텔레커뮤니케이션(telecommunication)과 정보과학(informatics)의 합성어. 자동차 안에서 무선 통신을 통해 인터넷과 이메일 등 각종 정보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뜻한다. 프랑스의 학자 사이먼 노라와 알렌 밍크가 1978년 처음 개념을 소개했다."
http://lif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6046233&ctg=12&sid=5467

예: K9에 사용된 UVO http://blog.sktworld.co.kr/1890

참고: 1996년 GM에 의해 Telematics가 전세계적으로 처음 사용화됨.

참고: Design Informatics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nemo11jjs&logNo=65189023&redirect=Dlog&widgetTypeCall=true


[term] Value Based Managment- RACI

http://www.valuebasedmanagement.net/methods_raci.html

[video] 권정혁- 모바일과 웹이 당신에게 중요한 이유

비디오 출처: http://tedxsnu.com/%EB%AA%A8%EB%B0%94%EC%9D%BC%EA%B3%BC-%EC%9B%B9%EC%9D%B4-%EB%8B%B9%EC%8B%A0%EC%97%90%EA%B2%8C-%EC%A4%91%EC%9A%94%ED%95%9C-%EC%9D%B4%EC%9C%A0/

배운점:

  1. 수익모델이 있는 App 구조에 다양한 Device에 적용하기 위해선 Hybrid App으로 가야함
적용점
  1.  Web에 대해 학습해야할 항목: CSS3, HTML5, Javascript

[reflection] 평이한 UX 여부에 대한 검증은 초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제목: 평이한 UX 여부에 대한 검증은 초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부제: Malcolm Gladwell의 스파게티 소스 TED 강연에 대한 아래 링크의 글을 읽고.
- 링크: http://uxjames.com/20129993754

UX의 경우는 고객의 입맛을 따라 다양하게 만드는 음식 브랜드 (Howard Moskowitz의 성공 케이스)와는 다를 것이라 생각했다. 사용자가 어떤 제품, 서비스, 시스템에 다가서기 전에 그 사용자의 profile에 따라 어느 정도 customized 된 경험을 제공할 수 없는 이상, 어느 초등학생 3학년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interaction 디자인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초등학교 3학년을 타겟으로 한 이유는 public speech를 초등학교 3학년도 이해할 수 있게 해야한다는 커뮤니케이션 "과학"에 따랐음).

Android 폰은 customize가 잘될 수 있는 디자인을 소구점으로 이야기 하는 것 같은데, 몇 주동안 폰 (Galaxy LTE HD)을 사서 사용한 뒤 내린 결론은 customize가 너무 필요해 user를 너무 배려하지 못한 디자인이라는 것이다. 우선, 안드로이드의 Powerful한 기능을 사용하기까지 시간이 꽤 걸렸고, 또한 다른 Android 폰으로 교체했을 경우라도 동일/유사한 사용 경험을 제공할 수 있냐는 의문이다.  제품의 구입에서부터 폐기 그리고 다음 폰 사용으로 연결되는 제품 lifecycle을 고려해서 일관적이고, stress-free한 최소한의 user의 손길이 닿도록 한 디자인을 했냐는 것에 질문을 드리고 싶다. 어떻게 보면, 첫째, 사용자의 customize 가능 영역 여부를 구분해 boundary를 만들어 놓고, 둘째, 제품의 lifecycle 측면 (예. 새 폰 구입 뿐만 아니라, 고장났을 때 쉽게 사용자 경험의 전이 포함)에서 동일한 경험 제공할 수 있는 infra 구축 (S/W 및 H/W)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한다.

결국, 고객의 취향과 타입은 갈수록 세분화되겠지만, WALL-E에서 그려진 세상처럼 움직이지 않아도 원하는 것을 손쉽게 할 수 있는 세상이 오지 않는 이상, 현재 및 가까운 미래의 이상적인 UX 디자인은 초등학생 3학년의 사용가능 여부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한다.

[process] UX consulting process

UX consulting process

  1. UPA model http://www.mprove.de/script/00/upa/poster.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