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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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탄생 그리고 UX로
무엇을 추구할 것인가? (부제: UX 적용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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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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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강남구 도곡동 517-10 카이스트 1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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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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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10월
4일 (목)
5PM~7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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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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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병호 INNOUX 대표 InnoUX@InnoUX.com, @ILOVEH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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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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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ST 소프트웨어 정책연구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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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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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케이스 위주 강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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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Case
1.
Umpuqua Bank
1)
사용 이론: Slow banking (고객이 지점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수록 투자하는 금액도
상승)
2)
방법
① 업태 재정의 (카페
개념 도입하여 인테리어를 호텔 수준으로 격상)
A
모델: 지역 경제와 win-win 할 수 있는 모델
B
컨셉: sip, surf, read, bank 컨셉
도입
C
결과: 고객 행동 패턴 변화 (예. 은행 찾지 않던 젊은 층/가정주부
고객으로 유인)
3)
Lesson
① UX 재정의: 본질 재정의
작업을 통해, 새로운 고객층 발굴 및 사용자 경험을 가져올 수 있음
② UX 재정의 영역: 제품, 상품, 서비스, 공간
영역 등
II.
은행 컨설팅
1.
필드 리서치: 인터뷰, 카메라 쉐도윙 (예. 시스템
사용 녹화)
2.
사용: 비즈맵 사용 (이유: 동종업계 수익 자료 가져올 수 있음)
3.
고객 동선 유형: 지그재그형 (주거지), 라피린스형 (대학교), 사이클형 (상업지)
III.
자동차 UX 전략 방향성 제언
1.
HMI (Human Motor Interaction) 인증시험
문제로 본 자동차 UX
1)
Mental Model : 사용자, 디자이너, 개발자가
생각하는 모델. 실제 제품/서비스/시스템과 소비자 Mental Model의 갭을 줄여야 함
2)
Color : 자동차 UI에 사용되는 Color는 8개 이하 (참고: 웹은 4개 이하)
3)
Multi-Modal Interaction 사용 : 높은 속도, 곡선 구간에서는 기능 조작할 수 없도록 함
2.
UX
1)
AUI, PUI, NUI (매뉴얼 학습 없음- 예. Voice, touch)
2)
UXD는 사람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고 가치를
혁신하는 툴
3)
Usage Process에 기반한 아이콘 배치 필요
4)
UI는 프로세스 개념으로 봐야함